HCI 개론(개정판)

HCI 개론(개정판)

UX Innovation을 위한 원리와 방법

지은이김진우
발행일2012년 3월 20일
ISBN9788970596181
사   양175x245 · 760쪽
가   격33,000원

소개

HCI가 사용자에게 즐겁고 편리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에도 정작 HCI 원리를 공부하고 UX 방법론을 공부하는 것은 멀고 험난하기만 하다. 그러다 보니 HCI와 UX 분야에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대두된 것이 이론적 원리와 실용적 방법을 알고 있는 전문가가 모자라다는 점이다. HCI나 UX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교육 기관도 손에 꼽기 어려운 상태이고, 이에 대한 이론과 방법론을 균형 있게 제시하는 교재도 없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지는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특화된 원리나 방법론을 다룬 서적은 전무하다. 이 책의 목적은 HCI라는 학문과 UX라는 개념을 가능한 알기 쉽고 재미있게 정리해 HCI나 UX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재미있게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구체적인 방법론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차례

  1. 1장 HCI와 UX

    1 HCI란 무엇인가

    2 HCI의 중요성

    3 UX와 HCI의 관련 개념

    4 HCI의 목표: 최적의 경험

    5 최적의 UX를 위한 세 가지 조건

    6 최적의 경험을 위한 HCI의 기본 절차

    7 HCI의 의의

  2. 2장 상호작용

    1 상호작용의 의미

    2 상호작용의 네 가지 절차

    3 상호작용의 종류

    4 상호작용의 수준

    5 상호작용의 행위와 스타일

    6 상호작용의 발전 추세

  3. 3장 유용성의 원리

    1 문제 공간과 디자인 공간

    2 심성모형

    3 추상화 차원에 따른 심성모형 종류

    4 보는 관점에 따른 심성모형

    5 심성모형과 행위이론

  4. 4장 사용성의 원리

    1 사용성의 정의와 중요성

    2 사용성의 속성

    3 사용성의 속성 간의 상충관계

    4 핵심 속성의 선정

  5. 5장 감성의 원리

    1 감성의 중요성

    2 감성이란

    3 정서

    4 미적 인상

    5 개성

    6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과 감성

  6. 6장 사용자 분석

    1 사용자 분석의 중요성

    2 사용자의 종류

    3 사용자에 대해 알고 싶은 점

    4 사용자모형

    5 페르소나 기법을 이용한 사용자 분석

  7. 7장 과업 분석

    1 과업 분석의 중요성

    2 과업 분석법의 종류

    3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과업 분석법

    4 맥락질문법

    5 사용 시나리오 분석법

    6 시퀀스모형 분석법

  8. 8장 맥락 분석

    1 사용 맥락의 중요성

    2 사용 맥락의 의미 및 구성 요소

    3 사용 맥락을 수집하는 방법

    4 자료와 정보 수집 절차

    5 맥락 자료의 분석 절차

  9. 9장 기술 분석

    1 기술 분석의 중요성

    2 디지털 플랫폼

    3 입력 장치

    4 출력 장치

    5 네트워크 장치

    6 저장 장치

    7 처리 장치

    8 통합적 기술 분석 방법론

  10. 10장 콘셉트 디자인

    1 콘셉트의 개념

    2 새로운 콘셉트 도출하기

    3 핵심 콘셉트를 선정하기

    4 선정된 콘셉트의 구체화: 메타포

  11. 11장 정보구조 디자인

    1 정보구조 디자인의 의미

    2 데이터의 유형

    3 정보의 분류

    4 정보구조

    5 정보구조 디자인 절차

  12. 12장 인터랙션 디자인

    1 인터랙션 디자인이란

    2 인터랙션 디자인의 개념

    3 인터랙션 디자인의 지침

    4 인터랙션 디자인 방법론: 스토리보드와 스토리텔링

    5 전반적 스토리 구축 단계

    6 구체적 스토리텔링 단계

  13. 13장 인터페이스 디자인

    1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중요성

    2 시각적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와 그 효과

    3 기본적 시각 디자인 요소

    4 복합적 시각 디자인 요소

    5 시각적 구성

    6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효과

    7 시각적 디자인 이외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

    8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절차

  14. 14장 사용경험 평가

    1 사용경험 평가의 특징과 중요성

    2 사용경험 평가의 종류

    3 분석적 평가 방법: 휴리스틱 검사법

    4 심층적 평가 방법: 사용경험 평가 방법

  15. 15장 경험혁신

    1 공동경험과 경험혁신

    2 공유하는 경험

    3 합작하는 경험

    4 공조하는 경험

지은이 소개

김진우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연세대학교 HCI Lab 주임교수.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프로그램 개발자로 첫 직장 생활을 시작했지만, 프로그램 개발에 자질이 없다는 것을 깨달은 뒤 UCLA MBA에 들어갔다. 졸업한 뒤에 컨설팅 회사 KPMG에서 시스템 컨설턴트로 일하다 사람들에게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일이 하고 싶어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다시 카네기멜론대학교(Carnegie Mellon University)에 진학해 HCI로 박사 논문을 썼다. 1994년부터 지금까지 연세대학교에서 후학을 가르치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기술 자문을 했고,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이사회 의장을 하였으며, SBS 계열사 콘텐트허브(Content Hub)의 이사이기도 하다. 말년에 일복이 터져 2년 동안 한국HCI학회 학회장을 맡았다. 회장직은 체질에 맞지 않는다는 것을 실감했으나 어쩌다 보니 2015년 ACM SIGCHI 학회장을 맡게 되었다. 그 인연으로 지금까지 ACM SIGCHI의 운영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2016년 12월에는 (주) Haii를 설립하고 CEO에 취임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Haii는 우리 삶의 동반자를 복원해주는 새로운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통해 더는 외로워서 죽는 사람이 없기를 바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