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가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기초 디자인]의 새 얼굴, [기초 디자인 교과서]
어떤 학문이든 가르치고 배우는 이에게 기초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는 디자인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 책 [기초 디자인 교과서]는 2003년 출간되어 10여 년 동안 기초 디자인 개론서로 자리매김한 [기초 디자인]의 개정판으로, 처음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에게 기초 조형 이론과 실습 사례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디자인학회 소속 국내외 디자인 전문가 33인은 기초 디자인 이론을 ‘조형의 요소’ ‘조형의 원리’ ‘조형과 작용’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또한 시각, 영상, 의상, 제품, 공간을 아우르는 국내외 디자인 전공 수업에서 실제로 진행한 실습 54편을 소개했다. 디자인을 가르치는 교수와 강사뿐 아니라 전공을 불문하고 디자인 공부를 시작한 학생이 반드시 읽어야 할 기초 디자인 필독서이다
이론
조형의 요소
조형의 원리
조형의 작용
실습
흑백 명도 훈련과 평면 디자인
점과 선
점, 선, 면 구성
구성 개념
내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사람
레스터 이미지 프로세싱
벡터 일러스트레이션
그래픽 형태로서의 글자
조형 원리에 기초한 구성
우연과 의도가 혼재된 평면 구성
자연으로부터 문양 만들기
단순화를 이용한 연속 무늬 제작
색채 연습
문자 시각화
감정의 커뮤니케이션
공간 표현적 다의(多意)
내용 표현적 다의(多意)
픽토그램의 변신
표면 패턴 디자인
디자인 철학 소책자
캐릭터에 생명을
이모티콘 스티커 디자인
패턴 인식과 형성(스톱 모션)
창의적 인터랙션
디지털 영상 제작 워크숍
평범함에서 비범함 찾기
협업으로 시간 이야기 만들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
리빙 스컵처
예술 의상 소재 개발
팝업 카드
갈아내기 방법을 활용한 입체 조형
모노리스
스피디 폼
유기적 곡면
자연의 반복을 활용한 입체 조형
자연과 디자인
선재, 면재, 괴재를 이용한 입체 조형
클로즈 아이즈
입체 조형을 통한 맛의 표현
판지를 이용한 의자 만들기
모빌
핸디 폼
멤브레인 스트럭처
키네틱 프레임
싱크박스
재활용/재생 디자인
형태 연습 후 조명 디자인
심미성과 실용성의 균형
3D 모델링과 3D 프린팅
구조 이해와 발상법을 이용한 제품 디자인
몬드리안 입체 구성
기초 공간 조형
큐브 스페이스
한국디자인학회
모든 디자인 영역에 걸친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탐구를 통해 디자인학의 위상을 정립하고, 정보화, 국제화 시대에 부응해 디자인 전문가 사이의 정보 교류뿐 아니라 국제 학술 교류를 통한 사회 공헌을 목적으로 1978년 설립된 뒤 1994년 재발족했다. 매년 학술 대회와 강연회를 개최하고, 학술지와 도서를 발간하며, 정부 기관과 학계, 산업계 사이의 공동 협력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외국 디자인 관련 단체와 교류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5년 현재 5,000여 명의 회원이 각 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