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디자인 북커버

경험디자인

잡스, 철학자 듀이를 만나다

지은이김진우
발행일2016년 12월 5일
ISBN9788970597768
사   양소프트커버
160x230 · 344쪽
가   격23,000원

소개

SNS,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몇 번의 혁신이 일어나고 시대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경험 디자인의 원리

연세대학교 HCI Lab 주임교수 김진우의 책. 이 책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경험의 원리와 전략적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1세대 HCI 연구자 김진우 교수가 20여 년 동안 현장에서 경험하고 지켜봐온 것을 인문·사회과학 이론과 버무려 HCI/UX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이다.

특히 철학자 존 듀이가 말한 ‘경험의 세 가지 원리’를 토대로 경험을 분석하는 세 가지 틀을 제시하여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이 미래 혁신의 핵심 전략이 될 경험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설명한다. 또한 지배적 디자인의 사례와 함께 센스 있는 경험, 가치 있는 경험, 조화로운 경험을 통해 진정한 경험을 구현하는 구체적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를 다룬다.

지은이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처럼 멋지고 편리한 작품을 손자처럼 뛰어난 전략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존 듀이처럼 경험을 사고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이 스티브 잡스처럼 혁신을 이루는 가장 효과적인 길이다. 미래 전략의 성공 핵심이 경험에 있음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차례

  1. 1 진정한 경험

    감당하기 어려운 변화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단기 예측과 장기 예측 사이에서
    알고 넘어가야 할 HCI의 변천사
    사용자 경험은 무엇이 다를까
    사용자 경험 그리고 경험 디자인
    경험을 다루려면 사람을 알아야 한다
    경험을 다루려면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경험을 다루려면 구체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다
    존 듀이가 말하는 경험의 세 가지 원리
    진정한 경험이란
    남는 것은 사진밖에 없다?
    진정한 경험을 위한 세 가지 조건

  2. 2 경험의 실타래

    얽키고설킨 경험의 실뭉치
    실뭉치를 푸는 경험의 실타래
    감각적 경험의 실타래
    실재감은 감각적 경험을 조절한다
    높은 실재감 대 낮은 실재감
    실재감이 중요한 이유
    판단적 경험의 실타래
    기인점은 판단적 경험을 조절한다
    내재적 기인점 대 외재적 기인점
    기인점이 중요한 이유
    구성적 경험의 실타래
    관계의 응집도는 구성적 경험을 조절한다
    높은 관계의 응집도 대 낮은 관계의 응집도
    관계의 응집도가 중요한 이유
    경험의 실타래를 다루기 위한 조절 요인을 찾아라

  3. 3 경험의 균형점

    세상과 주파수 맞추기
    공자 말씀에서 찾는 경험의 균형점
    경험의 3차원 모형
    경험의 3차원 공간에 그려보는 공자 말씀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간단명료한 도구
    사회문화적 환경 요인
    세 가지 경험의 실타래와 사회문화적 요인
    경제적 환경 요인
    세 가지 경험의 실타래와 경제적 요인
    기술적 환경 요인
    세 가지 경험의 실타래와 기술적 요인
    경험의 균형점과 잘 팔리는 상품
    지배적 디자인의 조건
    시장을 지배하는 디자인의 효과
    모든 법칙에는 예외가 있다
    경험의 균형점은 어디에 있을까

  4. 4 새로운 경험을 위한 혁신 전략

    영원한 승자는 없다
    지배적 디자인은 지속될 수 있을까
    실재감은 시대에 따라 변한다
    기인점도 시대에 따라 변한다
    관계의 응집도 역시 시대에 따라 변한다
    갈등과 모순이라는 이름의 동력
    변화가 부른 인지 부조화
    새로운 경험을 위한 절호의 기회
    매우 다른 두 가지 종류의 혁신
    경험의 혁신적 균형점
    감각적 경험의 지속적 혁신
    판단적 경험의 지속적 현신
    구성적 경험의 지속적 혁신
    감각적 경험의 파괴적 혁신
    판단적 경험의 파괴적 혁신
    구성적 경험의 파괴적 혁신
    혁신을 위한 경험 디자인

  5. 5 센스 있는 경험을 위한 디자인

    빌딩 숲 속에서도 골프를 친다
    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험 고리
    생동감, 대표적인 지각적 속성
    상호작용성, 대표적인 행동적 속성
    생동감과 상호작용성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
    서사성, 생동감을 높이는 첫 번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구체성, 생동감을 높이는 두 번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매체의 풍요성, 생동감을 높이는 세 번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제어성, 상호작용성을 높이는 첫 번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의미교환성, 상호작용성을 높이는 두 번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동시성, 상호작용성을 높이는 세 번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6. 6 가치 있는 경험을 위한 디자인

    주민등록초본 떼기가 참 편해졌네
    기인점에 영향을 미치는 경험 고리
    유희성과 기능성, 대표적인 결과적 속성
    자동화, 대표적인 절차적 속성
    결과적 기인점과 절차적 기인점의 관계
    결과적 기인점과 절차적 기인점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
    뜻밖의 즐거움, 유희성을 높이는 첫 번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오락성, 유희성을 높이는 두 번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호환성, 기능성을 높이는 첫 번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일관성, 기능성을 높이는 두 번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특화성, 사용자 주도성을 높이는 첫 번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도전성, 사용자 주도성을 높이는 두 번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에이전트 인지, 시스템 주도성을 높이는 첫 번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적응성, 시스템 주도성을 높이는 두 번째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7. 7 조화로운 경험을 위한 디자인

    해외 여행을 꼼꼼하게 도와주는 서비스
    관계의 응집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험 고리
    밀도, 대표적인 연계적 속성
    중심성, 대표적인 분포적 속성
    밀도와 중심성의 따로 또 같이
    밀도와 중심성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
    호혜성, 밀도도 높고 중심성도 높을 때 중요한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복잡성, 밀도는 높고 중심성은 낮을 때 중요한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유사성, 밀도도 낮고 중심성도 낮을 때 중요한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현저성, 밀도는 낮고 중심성은 높을 때 중요한 경험 요인과 디자인 요소들

  8. 8 우리들의 경험을 위한 디자인

    나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은 바로 그 경험
    경험을 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 이유
    큰 틀에서 보는 경험 디자인
    큰 틀은 알겠는데 실제로는 어떻게 해야 하나
    가상 프로젝트 1단계: 동반자 경험이란 과연 무엇일까
    가상 프로젝트 2단계: 동반자 경험과 영향을 주고받는 환경 요인을 찾아보자
    가상 프로젝트 3단계: 동반자 경험의 균형점은 어디에 있을까
    가상 프로젝트 4단계: 균형점을 이루기 위한 경험 요인은 무엇일까
    가상 프로젝트 5단계: 핵심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 요소는 무엇일까
    기업에서 경험을 위한 디자인을 잘하려면

지은이 소개

김진우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연세대학교 HCI Lab 주임교수.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프로그램 개발자로 첫 직장 생활을 시작했지만, 프로그램 개발에 자질이 없다는 것을 깨달은 뒤 UCLA MBA에 들어갔다. 졸업한 뒤에 컨설팅 회사 KPMG에서 시스템 컨설턴트로 일하다 사람들에게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일이 하고 싶어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다시 카네기멜론대학교(Carnegie Mellon University)에 진학해 HCI로 박사 논문을 썼다. 1994년부터 지금까지 연세대학교에서 후학을 가르치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기술 자문을 했고,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이사회 의장을 하였으며, SBS 계열사 콘텐트허브(Content Hub)의 이사이기도 하다. 말년에 일복이 터져 2년 동안 한국HCI학회 학회장을 맡았다. 회장직은 체질에 맞지 않는다는 것을 실감했으나 어쩌다 보니 2015년 ACM SIGCHI 학회장을 맡게 되었다. 그 인연으로 지금까지 ACM SIGCHI의 운영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2016년 12월에는 (주) Haii를 설립하고 CEO에 취임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Haii는 우리 삶의 동반자를 복원해주는 새로운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통해 더는 외로워서 죽는 사람이 없기를 바라고 있다.